심리학

성격분석이론 - 빅파이브 이론

쩡프로42 2024. 11. 23. 13:07

성격 분석 이론 중 하나인 '빅파이브 이론'은 5가지 요인을 수치화하여 각 사람의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빅파이브이론-5가지 요인
빅파이브이론-5가지 요인

빅파이브 이론이란?

빅파이브 이론은 1990년대에 루이스 R. 골드버그라는 심리학자가 5가지 기본 요인으로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고자 했던 심리학의 이론입니다. 골드버그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성격은 「외향성」 「성실성」 「우호성」 「개방성」 「신경성」의 5개로 이루어져있다고 말합니다. 빅파이브 이론의 5가지 요인의 조합이 개인의 특징과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인재배치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장면에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빅파이브를 구성하는 5가지 요인

「외향성」 「성실성」 「우호성」 「개방성」 「신경성」의 특징과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향성

외향성은 사교성과 적극성, 그리고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활발함을 말합니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은 많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선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외향성이 낮은 사람은 비교적 개인적인 시간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실성

성실성은 책임감과 자기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제어하는 ​​힘을 말합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진지하고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편 성실성이 낮은 사람은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계획을 하기보다 곧바로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호성

우호성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나 그들을 공감하는 힘을 가리킵니다. 우호성이 높은 사람은 갈등이나 다툼을 피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 중요시하며 공헌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개방성

개방성은 문화적·지적·미적인 새로운 체험에 대한 개방도와 상상력을 가리킵니다. 개방성이 높은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기에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다 수월하게 창출합니다.

 

신경성

신경성은 정서나 감정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는지, 그리고 부정적인 자극에 대한 내성을 가리킵니다. 신경성이 높은 사람은 불안감과 긴장감을 쉽게 느낍니다. 한편 신경성이 낮은 사람은 비교적 안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스트레스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한 태도를 가지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빅 파이브 분석 접근법

성격 분석 이론에는 빅 파이브가 적용되는 '성격 특성론'과 '성격 유형론'이 있습니다.

 

성격 특성론

빅파이브 이론은 특성 5인자 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성격 특성론」에 포함됩니다. 「성격 특성론」은 성격을 구성하는 특성 인자를 수치화하여 그 정도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각 특성의 높이와 낮음을 수치로 나타내므로 각각의 요인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론

「성격유형론」은 성격에 관한 전형적인 패턴을 미리 만들고 카테고리로 나눕니다. 대상이 가지고 있는 성격 및 성향을 가장 가까운 카테고리에 비추어 보며 대상의 전체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성격 특성론」과 같이 요인의 수치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전체적인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원의 빅 파이브를 분석하는 이점

팀원의 특징이나 성향을 파악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나 인재배치에 도움이 됩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빅파이브 이론의 결과를 통해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의 경향 등을 수치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팀원들 간의 이해가 깊어집니다.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개인이 가지는 문제를 가시화할 수 있어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행동을 보다 쉽게 취할 수 있습니다. 

 

적재 적소의 인재 배치

빅 파이브 분석을 통한 팀원의 특성 파악은 조직 내 인재 배치 및 팀 조직의 의사 결정에 아주 중요합니다. 빅 파이브 분석을 통해 팀원의 외향성, 협조성, 정직성 등과 같은 긍정적인 특성을 알 수 있으며 장점을 살린 적재 적소의 인재 배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팀원의 약점과 개선점도 알아 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팀원의 약점을 다른 멤버의 강점으로 보완하는 전략적인 인사 배치도 가능합니다.

 

빅 파이브 이론을 활용한 인재 배치의 예

빅파이브를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행동 경향에 맞춘 인재 배치가 가능합니다.

 

【외향성】

적극성이나 사교성이 높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는 영업직이나 관리직 그리고 기획직같은 직업군을 추천합니다.

 

【성실성】

계획성이 있어 매사에 진지하고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중간 관리직이나 경리·재무직등에의 직업군을 추천합니다.

 

【우호성】

주위의 배려나 남들에 대한 공감력이 높기 때문에 영업직이나 관리직 외 팀워크가 중시되는 직종에 배치가 되면 개인의 특성과 장점을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습니다.

 

【개방성】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상상력이 풍부하기 때문  기획직이나 개발직 등을 추천합니다.

 

【신경성】

섬세하고 세심하지만 환경의 변화나 실패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안정된 환경에서 임할 수 있는 직종을 추천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심리학  (4) 2024.11.20
리더십과 다양한 리더십 유형  (0) 2024.11.18
리더십이란?  (1) 2024.11.17
코칭  (3) 2024.11.16
심리 상담  (2) 2024.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