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팀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리더가 필요합니다. 망망대해에서 배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아는 선장이 있는 것처럼 리더는 조직이나 팀이 가야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같은 목적지를 향해 모두가 효율적으로 달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더십을 잘 발휘하면 조직 뿐만 아니라 조직에 속해 있는 모든 구성원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십은 조직의 생산성도 높아지고 성과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을 잘 활용하지 위해 필요한 8가지 행동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직의 모든 의사결정이나 판단을 리더가 결정하는 탑다운 리더십이나, 의사결정을 리더와 멤버가 실시하는 민주형 리더십 등다양한 리더십이 존재합니다. 리더십의 유형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한 가지 유형만을 고집하기보다는 조직의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리더십을 높이는 데 필요한 행동은 다음 8가지입니다.
- 솔선수범
-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 다른점을 강점으로
- 문제의식
- 명확한 목표 설정
- 신속한 의사 결정
- 부하에게 역할을 부여
- 적극적으로 인맥 만들기
1. 솔선수범
리더 중에는 사람을 쉽게 끌어들이는 강렬한 카리스마와 지시를 내릴 권한을 지니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성향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라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우선 솔선수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비전을 조직원들에게 공유하면 리더 자신이 모범적으로 행동함으로써 그들에게 이에 맞는 행동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는 '진행하는 업무에 자신이 없다', '업무를 진행하는 방법을 모른다' 등 다양한 이유로 행동을 주저하는 팀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팀원들에게는 지도자를 적극적으로 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되면 업무가 원활해집니다. 그러므로 리더는 적극적으로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을 하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팀 전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개개인이 안고 있는 문제를 빨리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의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멤버로하여금 일과 관련하여 본인의 의견을 리더에게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나아가 업무상의 고민 뿐만아니라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민들까지도 상담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3. 다른점을 강점으로
리더는 타인과 본인 사이에 존재하는 다른점을 강점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리더십 이론 중 하나는 PM 이론이라는 것입니다. PM 이론은 P(Performance: 목표 달성)와 M(Maintenance: 집단 유지)이라는 두 축에서 리더 이미지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Pm형은 목표를 달성하는 힘은 뛰어나지만 집단을 관리하는 힘에는 뒤떨어지는 리더이며, pM형은 목표 달성 힘은 떨어지지만 집단을 유지하는 힘에는 뛰어난 리더입니다. PM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특성에 따른 리더십을 높일 수 있습니다. 리더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타인과 다른 점을 강점으로 바꾸어 가며 성장해야 합니다.
4. 문제의식
본인이 하는 업무에 문제 의식을 가지는 것도 리더십을 높이는 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주어진 일을 해내는 것만으로는 리더십은 발휘되지 않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원의 동기를 유지 및 강화하는 방법과 이들의 동기를 방해하는 업무나 과제가 없는지 등 항상 문제 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후 대응을 한다면 목표를 달성이 지연되기 마련입니다. 평소부터 문제가 될 것 같은 것들을 항상 고민하고 의식하여 조직과 조직원이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5. 명확한 목표설정
리더는 조직과 팀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애매한 목표는 조직 전체를 혼란에 빠뜨려 가야할 방향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레임 워크는 SMART입니다. SMART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 S: Specific(구체적인)
- M: Measurable(측정 가능한)
- A: Achievable (성취 가능한)
- R: Related (경영 목표와 관련)
- T: Time-bound(시간 제한)
다음은 SMART를 사용한 목표의 한 예입니다.
● 0년 0월까지 000만원 매출 목표 달성
'매출 증가', '열심히 일하기' 등의 모호한 목표는 팀원이 업무에 우선순위를 매기기 어렵고 관리자가 평가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SMART에 기반한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행동을을 취할지도 설정해 두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행동이 정해져 있으면 조직원에게 행동에 효과적으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6. 신속한 의사결정
리더로서 조직이나 팀을 이끌어갈 때에 어쩔 수 없이 마주치게 장애물들 가운데 의사 결정은 리더를 곤경에 빠뜨리곤 합니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의사결정도 있지만 대개 의사결정이 늦어져 버리면 업무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속한 결정으로 최고의 결정을 내리지 못했더라고 내린 결정에 대한 후회보다는 신속하게 올바른 결정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리더에게는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합니다. 의사 결정을 할 때는 다음 포인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 의사결정은 미루는 것도 결정이다.
- 모호한 의사결정은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보다 좋지 않다.
- 명확한 규칙과 기준에 기반하여 결정한다.
- 임기응변에 항상 대비해야 한다.
7. 역할부여
리더에게는 조직원의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도 요구됩니다. 조직원에게 역할을 주고 본인 스스로가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조직원이 스스로 생각해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한 사람 한 사람의 역량이 높아져 개개인의 능력은 물론이며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도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8. 네트워킹 활용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인맥을 넓히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리더에게 요구되는 인맥은 지시를 내리는 멤버만이 아니라 상사와 동료, 다른 부서의 직원, 더 나아가 외부 인맥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네트워킹을 만든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이나 팀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